잘 작동되던 LED 주방등이 갑자기 깜박거리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계속적으로 깜박이는 증상때문에 눈이 아파 주방등을 제거하고 어떤게 문제인지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문제는 LED 등에 달려있는 LED 안정기(컨버터) 문제였습니다. 기존에 달려있던 동일 회사의 안정기를 제품을 찾아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어 대체할만한 제품을 찾게되었습니다.
LED 안정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이 필요한데요.
LED 안정기 깜박이는 현상 셀프수리 방법
1. LED 안정기 사양을 확인 후, 구매하려는 곳에 맞는 제품이 있는지 확인
2. LED 안정기를 구매
3. LED 안정기 셀프 교체
4. LED 정상 작동 확인
LED 안정기 사양을 확인 후, 구매하려는 곳에 맞는 제품이 있는지 확인
LED 등을 만지기 위해서 꼭 숙지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원 스위치를 끄고 차단기를 꼭 내리시고 절연장갑을 꼭 끼고 작업해주세요. 차단기를 내릴 수 있는 환경이 안되신다면 전원 스위치라도 꼭 꺼주고 작업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감전의 위험이 있어 정말 위험합니다. 무슨 일이 발생하시면 책임질 수 없으니 주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LED 안정기 사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LED 등의 커버를 제거 후에 확인을 해야하는데요,
LED 등을 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과 같이 커버를 고정하는 부분이 앞부분(사진에 보이는 부분), 뒷부분(사진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있습니다. 각 LED 등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확인하시구요, 이것이 커버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고정을 풀어주어야 됩니다.
LED 등 커버의 고정을 풀기 위해서는 원래 + 방향으로 되어있던 핀을 일자로 풀어주면 됩니다. 만약 막 풀어버리면 커버가 바닥으로 바로 떨어져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LED 등 커버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 과 같이 LED 안정기가 나타나는데요.
먼저, LED 등에 달려있는 안정기에 제조사 및 각종 사양이 적혀있어 그것을 가지고 LED 안정기를 판매하는 오픈마켓에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우리집에 고장난 안정기에는 정격입력전압, 정격입력전력, 역률, 최대출력전압, 정격출력전류, 출력방식이 적혀있어 이를 모두 작성해 질문해보니 이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드라구요.
그리고 안정기를 판매하는 곳에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 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출력전압 확인
출력전류 확인
잭 모양 확인
극성 확인
채널 확인
출력전압/출력전류 확인
이 정보는 LED 안정기에 적혀있고, 안정기 구매 전 판매사에 문의했던 내용이라 알고 계시겠죠?
잭 모양 확인
잭은 LED에 전원을 연결해주는 잭을 얘기하는 건데 일반형과 집게형이 있습니다.
확인했을 때 잭에 튀어나온 부분이 있으면 집게형, 없으면 일반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극성 확인
극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잭을 꼽는 쪽을 위로하는 것을 기준으로 왼쪽이 +이면 역방향, 왼쪽이 -이면 정방향입니다.
채널 확인
채널은 안정기의 잭이 1개이면 1채널, 2개이면 2채널입니다. 저의 경우는 잭이 1개여서 1채널로 하였습니다.
LED 안정기를 구매
이제 어떤 제품을 구매하면 되는지 알았으니 바로 구매를 하면 됩니다.
제가 구매한 안정기는 배송비 포함하여 13,900원에 구매했으니 참고해주세요.
LED 안정기 셀프 교체
LED 안정기가 배송되었으면 이제 교체를 해주어야겠죠?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LED 안정기 제거
먼저,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LED 안정기를 제거합니다.
LED 안정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좌측에 있는 검은선, 백색선을 제거해주고, 접지선이 드라이버 피스에 고정되어있는데 그것도 빼줍니다.
그리고 잭도 제거해줍니다. 검은선 백색선은 그냥 빼면 되지만 그냥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일자 드라이버를 선 있는 곳에 밀어넣어서 빼면 조금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정기 확인
기존에 LED 등에 달려있던 안정기 및 새로 구매한 LED 안정기를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접지선이 있는데 안정기에 접지선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번에 새로 구매한 안정기는 연결구성이 완전 동일해서 교체하기 쉬웠습니다.
LED 안정기 설치
LED 안정기에 있는 흑백선을 기존과 동일하게 연결해줍니다. 선만 그냥 꼽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정기에 드라이버 피스를 박아 고정해줍니다. 기존에 피스가 박혀있던 방식대로 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존에 있던 안정기보다 안정기 길이가 길고 피스 위치가 안맞아 한쪽을 3M 양면테이프로 고정을 해주었습니다.
안정기는 무게가 별로 나가지 않고 LED 등 커버를 씌우기 때문에 설상가상으로 양면테이프가 떨어지더라도 위험하지 않습니다.
이제는 LED 안정기와 LED를 연결해주기 위해 잭 선을 연결해줄건데 아래의 그림과 같은 곳에 잭 선을 넣어주세요.
잭의 선이 좀 길어서 저는 한번 매듭을 지어 짧게 만들어준 후에 매듭을 먼저 밀어넣고 잭선을 밀어넣었으니 이렇게도 할 수가 있다... 라는 것만 참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LED 잭을 LED 연결 잭 있는 방향으로 넣으면 되고, 잘 결합해주면 됩니다.
이젠 연결된은 다 되었고, LED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아까 연결했던 흑백선이 너무 길어서 케이블타이를 이용해서 정리하고 3M양면테이프로 고정해주었습니다.
LED 정상 작동 확인
이제는 LED 등 커버를 덮고, LED가 최종적으로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LED 안정기(LED 컨버터)를 셀프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LED 등을 만져본 적 없는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이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